블록체인 프라이버시의 패러독스를 해결하다 — 오아시스가 이를 해결하는 방법

KimchiBlock
8 min readAug 30, 2022

--

이 출판물은 오아시스 앰버서더가 번역한 것입니다. 정확한 번역을 제공하기 위해 엄격한 점검이 이루어지지만 오류나 누락이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오아시는는 정확성이나 신뢰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원본 기사 읽기 링크를 미리 제공해 드립니다.

개인 및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이슈화와 문제들은 Web2의 장애로 인해 추진된 새로운 추세입니다. 개인들은 더 이상 거대 인터넷 기업들이 유저들의 데이터에 대한 완전하고 무제한적인 접근을 허용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으며, 수많은 네티즌들은 그것을 보호할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웹2에서 벗어나 데이터 프라이버시가 최전선에 서게 될 웹3으로의 전환의 일환으로, 오아시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앞으로 더욱 발전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에 있어 데이터 프라이버시라는 것은 “패러독스하다” 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입법 차원에서는 상황이 이미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인권으로 강조된 EU의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이 한 예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기본 수준에서 그들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법원이 아닌 기술을 원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를 위해 검토되고 있지만, 블록체인의 핵심 세입자 중 일부는 프라이버시를 제한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불변성, 투명성 그리고 추적성은 블록체인을 개인 데이터 보호를 하는데 있어 대항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일각에서는 블록체인의 프라이버시 부족이 웹3의 동력으로 작용하는데 걸림돌이 된다는 주장까지 나왔죠.

오사시스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소유권이 Web3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이러한 프라이버시 역설을 제거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우선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오아시스는 웹3 세계를 위한 EVM 호환, 유연성 및 미래 대비형 프라이버시를 우선시 하고, 확장이 가능한 Proof-of-Stake Layer-1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역설 해결에 나섰다.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역설이란 무엇인가?

퍼블릭 블록체인에서는 누구나 특정 체인에서 실행된 트랜잭션의 전체 이력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개인이 저장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갖기 때문에 체인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되죠.

하지만 저장된 정보가 개인적이고 민감한 경우 문제가 됩니다. 이 데이터가 공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개인은 공개 블록체인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GDPR 및 기타 법률에서는 삭제가 필요하다고 요구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불변으로 저장하는 데 법적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할 때도 불변성이 문제가 됩니다. 블록체인에 게시된 기록은 삭제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현대 개인정보 보호법은 개인에게 “잊혀질 권리”를 부여하지만, 블록체인의 장부에 기록된 정보가 영구적일 때 개인이나 데이터 주체가 어떻게 잊혀질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까요?

오아시스에서는 핵심 요소들을 붙잡고 있으면서 동시에 블록체인의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는 여전히 공개적이고, 불변적이며, 탈중화 되있으며, 현재 사용 중인 개인 정보 보호 기술 덕분에 웹3 개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미 더 이상 이용당하지 말자라는 사람들의 요구 덕분에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가 다시 개인의 손에 넘어가고 있는 세계로 접어들었습니다. 법률이 따라잡고 있지만, 데이터 주권에 대한 웹3 이상을 보장하려면 적절한 데이터 보호 기술이 필요합니다. 오아시스에서는 이를 변화시켜 데이터 프라이버시가 핵심축인 웹3의 세계로 블록체인의 원동력이 되고자 합니다.

오아시스가 유저의 사생활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방법

오아시스 네트워크의 아키텍처는 웹3에서 블록체인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합의와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합의 계층과 패러타임 계층으로 분리하는 모듈형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러한 계층을 분리하면 ParaTimes는 공유된 합의와 병행하여 서로 다른 복잡성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놀라운 유연성과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역설을 깰 수 있는 맞춤형 프라이버시 보존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오아시스 네트워크에는 현재 두 개의 기밀 패러타임스가 있다: 암호와 사파이어. 또한 Parcel에는 데이터 토큰화를 지원하고 Web3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기밀 NFT와 같은 것을 생성하는 데이터 거버넌스 API가 있습니다.

Cipher (싸이퍼): 기밀 웹 어셈블리 호환 패러타임

Cipher는 기밀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오아시스 네트워크의 패러타임입니다. 암호와 같은 기밀 패러타임에서 노드는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TEE)이라는 보안 컴퓨팅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TEE는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위한 블랙박스와 유사하다. 키 관리를 사용하면 암호화된 데이터가 스마트 계약과 함께 블랙박스로 들어가는데, 여기서 데이터는 암호 해독이 되고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처리된 다음 블랙박스에서 전송되기 전에 다시 암호화가 됩니다.

이 과정은 데이터가 기밀로 유지되고 노드 운영자 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보장하여 사용자의 진정한 프라이버시를 유지합니다.

기밀 패러타임을 보유하면 dApp 구축업체는 웹3을 구축하기 위해 개인 정보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들의 새로운 요구와 사생활 보호에 대한 법률이 있다. Cipher를 통해 웹3의 기반을 구축하는 사람들은 블록체인을 새로운 시대로 추진할 수 있을겁니다.

Sapphire (사파이어): 기밀 EVM 호환 패러타임

블록체인 패러독스는 우리가 논의한 바와 같이 블록체인의 웹3로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역설을 돌파하고 블록체인이 프라이버시를 보존하고 보호할 수 있고, 웹3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Cipher를 개발하였습니다.

EVM 개발자 커뮤니티의 깊이와 폭을 살펴본 결과, Solidity 개발자는 개인 정보 보호 지원 앱을 구축할 수 있는 옵션이 부족했고, 이제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파이어는 기밀 EVM 패러타임으로, 개인 정보 보호 기술을 갖춘 솔리디티 개발자들이 익숙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사파이어에 구축함으로써 오아시스의 세계 최고 수준의 개인 정보 보호 기술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우리가 형성하고자 하는 새로운 책임 있는 데이터 경제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Parcel (파셀) 사용기

마지막으로, 데이터 거버넌스 API의 집합인 파셀은 이미 웹3 세계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인상적인 사용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개인 정보 보호 기술을 통해, 우리는 기밀 NFT를 만들 수 있었죠.

기밀 NFT는 일반 NFT와 마찬가지로 작동하지만 완전히 비공개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도 부여합니다. 이러한 NFT는 기밀성을 위해 Parcel을 사용합니다. 즉, 데이터가 전체 권한 및 컴퓨팅 계층에 유지되어 훨씬 더 많은 기능과 가능성을 허용합니다.

기밀 NFT의 좋은 예는 오아시스의 “미니언들의 군대” NFT 컬렉션이다. 이러한 NFT의 소유자는 미니언즈를 만든 기본 수학 함수(외향 이미지에 백업된 데이터)에 독점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Nebula Genomics의 공동 설립자이자 하버드 의대 유전학 교수인 George Church 교수는 기밀 NFT로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섭니다. 그는 오아시스 네트워크에서 호스팅된 데이터로 자신의 게놈 데이터의 NFT를 만들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게놈 및 건강 데이터를 안전하게, 비공개로, 데이터 소유자를 통제하면서 어떻게 공정하게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이 웹3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다

현재 블록체인 세대는 확장 및 분산과 같은 자체 내부 문제에 직면했지만, 상황이 진행됨에 따라 적용 부족에도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날 세계에서 블록체인의 작은 사용 사례를 보아왔지만, 아직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존재하지 않았고, 기술의 발전은 정체되었다. 웹2에서 웹3으로 향함에 따라 기술이 새로운 이상을 수용해야 하는 중요한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관련 데이터 주권은 Web2에서 이용되었으며 Web3에서 보호될 이상 중 하나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 기술의 웹3 진입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블록체인 역설이다.

오아시스에서는 블록체인이 웹3에 포함되는 동인으로 프라이버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의 모듈식 아키텍처와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이 적용된 유연한 레이어 2를 통해, 우리는 블록체인 역설을 깨고 미래의 인터넷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제공할 수 있다.

--

--

KimchiBlock
KimchiBlock

Written by KimchiBlock

A participant of web3 who doesn’t take things too seriously; I make data driven investments and dabble in nfts